ESG: All about ESG (2022) Certificate 한국어 ‎(ko)‎

  • Recruiting People1,000 people

  • Target ClassALL

  • Enrollment Period08-01-2022 ~ 02-28-2023

  • Learning period08-01-2022 ~ 05-31-2023(+90 from the date of application or the start date)

    ※ 학습종료일 이후에는 기간이 남았더라도 입장할 수 없습니다.

  • Payment StatusPaid

  • Price₩ 150,000(Estimated Point : 1,500 Point)

Log in to take courses.
Class Introduction

글로벌 경영 트렌드이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ESG 🌏

 

2020년대에 들어서면서 인류 사회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두 가지 커다란 변화의 파도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을 송두리째 흔들었고, 사람들은 ‘지속가능한 미래’의 가치가 얼마나 큰 것인지 절감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지속가능한 사회, 지속가능한 가치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는 최선의 모델로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가 집중 조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회 곳곳에서 ‘ESG’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지만 단순한 개념적 정의와 파편적인 지식만으로는 ESG를 충분히 이해할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글로벌 경영 트렌드이자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된 ESG. 과연 우리는 ESG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image

ESG는 지속가능한 자본주의를 위한 수단

 

유엔이 발표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인류 전체의 목표의 측면이 강하고 기업에도 해당되는 것이 있지만 주로 정부와 공공 부문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은 장기적인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면서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지 SDGs를 달성하는 것 자체에 목적이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사실 기업이 ESG 활동을 열심히 했는데 장기적으로는 이윤 극대화를 할 수 없게 된다면 투자자들은 이를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일례로 프랑스 최대 식품기업 다농(Danone)은 사회적 책임을 지나치게 강조해 재무적 성과와 ESG의 균형 있는 경영에 실패하며 기업 가치가 급감해 CEO 에마뉘엘 파베르(Emmanuel Faber)가 이사회에서 해임됐습니다. 이 사례에서 드러나듯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는 엄밀히 말해 기업의 목표를 위한 ‘수단’이라고 봐야 합니다. 

 

🔎 ESG 강좌를 개설하게 된 배경 및 강좌의 목적과 어떤 분들이 이 강의를 수강하면 좋을까요?

💡 최근 언론에서도 ESG에 관한 보도가 자주 등장하고 사회 전반에서 ESG가 화두가 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일반인들이 ESG의 정확한 개념이나 등장 배경 등 ESG를 체계적으로 검토해 볼 기회가 별로 없었을 겁니다. ‘All about ESG’ 강좌는 시대의 흐름을 쫓아가면서도 보다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자 기획됐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쉽게 강의를 볼 수 있도록 15~20분짜리 동영상으로 10개의 강의를 편성했습니다. 학교를 떠나 현업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주로 30~40대 층)이 들으시면 이론과 실무적인 측면에서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각 대학에서도 ESG 관련 강의를 많이 개설하고 있는데 강의 자료의 일부로도 활용될 수 있으리라 봅니다.

 

🔎 ‘All about ESG’, 무엇이 다른가요?

💡 런어스 ESG 강의는 중요한 ESG 이슈가 무엇인지 분석해서 체계적으로 전체 강의를 구성했습니다. 총 10회에 걸친 강의를 통해 ESG 투자, ESG 경영 관점에서 중요한 주제는 빠짐없이 다 다뤘습니다. ‘All about ESG’ 강좌는 연세대학교 교수진과 외부 전문가들 중에서 최고의 강사진을 모셔서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가 강의를 통해 다양성과 현장성을 포함한 ‘ESG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image

 

아프리카 속담에 ‘한 아이를 키우는 데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ESG는 지금 싹이 돋아나고 있는 어린아이와 같은데 도처에 암초가 놓여 있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ESG 마인드와 정부의 적절한 역할이 필요하고, 일반 개인들은 현명한 투자자로 또 소비자로 참여함으로써 ESG 선순환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지금 런어스 시그니처, ‘All about ESG’ 강좌 수강을 통해 ESG 선순환을 함께 이뤄나가 보세요.

 

image
image 

[연세소식, LearnUs 이달의 강의] 

https://www.yonsei.ac.kr/ocx/news.jsp?mode=view&ar_seq=20220323201208627002&sr_volume=631&list_mode=list&sr_site=S&pager.offset=0&sr_cates=20220304105837931087

 

[런어스 유튜브, 똑똑한 투자자는 ESG로 기업을 분석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7Q76P67gfp8

 

문의 : 연세대학교 LearnUs추진본부 LearnUs추진팀 (learnus_office@yonsei.ac.kr)

Preview Lecture Video
Course Introduction

LearnUs 시그니처는 최신 트렌드 및 이슈에 대해 국내외 학자 및 전문가들의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는 LearnUs의 대표 강좌입니다. 분야별 전문지식은 물론, 생생하고 다양한 현장 노하우를 제시함으로써 해당 주제에 대한 이해도와 업무 역량을 한층 높여줄 LearnUs 시그니처 강좌를 지금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LearnUs 시그니처' 강좌 보러가기: 

https://www.learnus.org/local/ubonline/index.php?group=1&keyword=%EC%8B%9C%EA%B7%B8%EB%8B%88%EC%B2%98

 

Payment Information
  • Price
    ₩ 150,000
  • Discount
    ₩ 0
  • Amount
    ₩ 150,000
  • Estimated Point
    1,500 Point
Classification
  • Curriculum
    Completion Lecture
  • Class Area
    Social
  • Subject
    Management and economy